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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동선교의 현장이해
이름 관리자
작성일자 2014-09-23
조회수 1632

중동선교의 현장이해

 






강의 : 주 태근 목사(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대학원)




 

서론 :


현재 한국교회는 1,200만 성도와 4만 여 교회를 이루고, 130여 개국에 7,000여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는 세계 제4위의 선교의 대국이 되었다. 그리고 21세기 초가지 1만 명의 선교사 파송을 계획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한국교회는 많은 선교의 도전들과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1) 세계 질서의 재편성으로 인해 선교적 접근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사실이다(:러시 아-기독교 선교운동 말살정책).

2) 이슬람을 비롯한 타종교 포교활동이 기독교 선교운동을 수적으로 능가하고 있다(: 슬람교권의 인구증가).

3) 세계 11,000여 개의 미전도 종족(23)이다.

4) 기독교내의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정적 선교관이 교회 선교동원의 진로를 방해하고 있 다.

5) 남북통일과 북한선교라는 큰 과제가 있다.

6) 한국교회의 성장의 침체와 교회갱신의 문제(1990년대를 넘어서면서 성장의 둔화를 겪고 있다.


 

본론 :


1. 중동지역이란?


중동이라는 용어는 1902년 해양전략가인 알프레드 T. 마한(Alfred Thayer Mahan)이 공식으로 사용하였고, 그 다음 해 타임지가 이 지역을 취재하면서 중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이 이집트에 중동사령부를 설치함에 따라 오늘날 일반화되었다.


현재 설정된 중동지역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U. A. E, 오만, 예멘이 위치하고 있는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동으로는 이라크, 이란의 아시아 대륙부, 남으로는 아라비아반도를 거쳐 이집트를 지나 수단까지, 서로는 지중해 연안을 따라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에 이르는 북아프리카의 사하라사막 이북의 지역, 북으로는 요르단, 이스라엘, 레바논을 거쳐 시리아, 터키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을 의미한다.


중동은 지리적으로 독특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유럽, 러시아, 아프리카 3대륙이 교차하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다.이는 이 지역이 과거나 오늘이나 세계전략상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중동의 특성은 4가지이다. 1) 세계 무슬림 12억 인구의 중심지 2) 이슬람의 성지 3) 이슬람 문화의 중심지로 이슬람 종교철학 대 기독교지역 4) 석유의 생산지 등이다.



2. 아랍지역 선교지역


아랍 선교 지역은 크게 다음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기독교인이 전혀 없는 지역이다. 즉 자국의 토착인 교회가 없고 현지인 신자가 거의 없는 리비아, 사우디,예멘, 오만, 카타르가 있고, 자국인 교회는 없지만 현지인 신자가 약간 있고 옛 교회 터가 있는 바레인, 쿠웨이트,아랍에미리트 등이 있다. 이들 토착인 교회가 없는 지역에는 선교사가 200(4,400만 인구)을 넘지 못한다.


둘째는 소규모 지하 교회가 있는 모리타니,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소말리아를 예로 드는데, 2만 명 정도의 새 신자가 있고 전체 인구 8,000만 명중에서 선교사는 200명 이하이다.


셋째로 교회가 정부로부터 인정되고 있어도 공식적인 복음전도가 금지되는 수단, 이집트, 요르단, 이스라엘, 시리아, 이라크, 레바논 등이 있는데, 전체 인구가 1 3500만 명이고 500명 이하의 선교사가 사역하고 있다.



3. 아랍세계의 기독교


1) 아랍세계의 기독교인 통계


오늘날까지 아랍 세계의 기독교인은 이집트, 이라크,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그리고 팔레스타인(이스라엘의 아랍인과 귀화한 유럽인)에서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수단의 기독교인도 상당수가 있는데 주로 남부지역이고 이들은 아랍인이 아닌 아프리카인들 이다. 현 아랍 세계의 기독교인의 숫자는 유동적인데 약 1700만 명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각 지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집트: 600만 명(인구비율12.5%)

) 레바논: 200만 명(정부 통계에 의하면 40%)

) 시리아:  50만 명(6%)

) 이라크: 50 만 명(6%)

) 요르단, 팔레스틴 아랍인과 이스라엘(50만 명, 요르단과 팔레스틴으로 나누면 각각 6%).



2) 아랍세계의 기독교 교파


) 이집트 콥트교회:  500만 명

) 그리스 정교회:  100만 명(시리아, 레바논, 요르단, 팔레스틴에 분포)

) 마론 교회:  100만 명(레바논)

) 아르메니아 정교회(대다수가 그레고리안): 아르메니아 카톨릭과 아르메니아 기독교

) 동방 귀일 카톨릭 교회(Uniate: 로마 교황의 수위권은 인정하되 예전은 동방식): 칼 다니아 교회( 25만 명으로 이라크에 있다). 앗시리아 교회( 5만 명으로, 칼다니 아교회에서 갈라져 나온 교파)

) 그 밖의 공동체: 만 명을 넘지 못하고 많아야 10만 명 또는 12만 명이다.

) 아랍 개신교: 모든 교단을 통틀어 18만 명 내지 20만 명이다(이중 13만 명이 이집트 인이고, 2 5천명 정도가 레바논인 이다.



4. 중동선교의 준비


1) 무슬림 3개 언어지역의 이해



이슬람권은 아랍어권(아라비아 반도와 북아프리카 :  3), 투르크어권(아제르, 우즈베크, 키트키즈, 카작, 위구르 :  2 3천만), 인도-페르시아어권(이란, 쿠르드, 아프니카스탄의 다리어족, 히말라야의 왁키어족, 인도와 파키스탄의 우르드어족, 중앙아시아족, 중앙아시아의 타직 :  2 6천만), 그리고 인도네시아 말레이어권(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과 아프리카권(중앙 아프리카, 동아프리카)으로 나눌 수 있다.



2) 아랍어 권에 대한 선교의 준비


아랍 문화권 이슬람 종교 지역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1)이슬람교 이해 2)초기 기독교 역사 이해 3)아랍 문화와 언어(표준 아랍어와 구어체 아랍어) 4)지역에 대한 바른 이해를 준비해야 한다.



3) 아랍연맹 22개국 이해


아랍연맹의 목적은 아랍 주권국 상호간의 관계 긴밀화, 정책 및 활동의 조정, 아랍국가들의 공동 이익 추구 등이며, 1945 3 22일 연맹조약의 조인과 같은 해 5 10일 연맹조약의 발표를 통해 성립되었다.


나라들은 카타르, 레바논, 리비아, 모로코, 모리타니,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예멘, 오만, 요르단, 이집트, 이라크, 지부티, 쿠웨이트, 튀니지, 팔레스틴 자치정부, 코모로 등이다.



4) 지역적 성격의 이해


중동지역을 세 지역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 걸프지역 또는 아라비아 반도 지역

석유자원의 보고인 중동, 그 가운데서도 핵이라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걸프지역이다. '걸프'라는 용어는 본래 페르시아 만이라 불려지던 것이, 이 지역을 통치하던 영국이 물러나고 195d년대 이후 아랍국가들이 독립함으로서 아랍인들은 아랍만으로 부르게 되었다. 또한 이란에서는 호메니이만이라고 불려지기도 하며, 이는 종종 아랍과 이 란의 분쟁거리가 되고 잇기에 중립적이 개념으로 그저 “The Gulf"로 불려지기도 한 다. 그 후 1991년 이라크-쿠웨이트전 당시 이 전쟁을 걸프전이라고 하고, 세계 각국 이 이 지역을 걸프라고 부르면서 걸프라는 공식용어가 확립되었다.


나라들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이란, 아랍에미리 트 등이다.



) 레반트(Levant) 지역

'비옥한 초생달 지역‘(Fertile Crescent)으로 이라크, 레바논 및 요르단 지역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이 지역을 연결하면 마치 초생달 모양을 나타내기 때문에 쓰여지는 말 이다.



) 마그립(Maghrib) 및 북아프리카 지역

마그립 국가로 알려진 모로코, 튀니지, 알제리 3국과 동쪽의 이집트, 리비아 간의 차 이 등이 분리 요인이다. 마그립 지역과 나머지 지역과의 구분은 역사적지리적 중 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마그립이란 아랍어로 서족을 의미하는 말로, 7세기경 이집트 와 아라비아반도를 중심으로 융성하였던 사라센제국 시대에 제국의 이집트 서쪽 지 역을 일컫던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중 전자는 유럽의 영향이, 후자는 중동 쪽의 영 향이 각각 더 컸다.



5) 중동의 경제블록 이해


) GCC(Gulf Cooperation Council) :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오만, 카 타르

결성 목적 :  회원국은 통합 달성을 위해 회원국간 모든 분야에 있어서 조정과 통합을 추진한다.

 회원국간 모든 분야에 있어서 협력 및 유대를 강화한다.

 경제, 금융, 무역, 관세, 운송, 통신, 교육, 문화, 사회, 정보, 관광, 보건, 사법, 행정 및 기타분야에 있어서의 공동제도를 마련한다.

 광공업, 농축산업, 수자원 분야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과학연구센터 의 설치 합작기업의 설립 및 민간부문의 협력을 지원한다.


) ACC(Arab Cooperation Council) : 요르단, 이라크, 이집트, 예멘

목적 :  회원국간의 조정, 협력, 통합 및 결성 달성

 점진적인 경제 통합의 달성과 각 단계에 따른 회원 상호간의 이해를 통 한 발전 정도, 경제적 위치 및 상황 등을 고려하여 회원국의 개발계획 을 조정

 투자촉진, 공공 및 민간부문 협동조합 및 공공 및 민간의 혼합부문에서 합작 및 경제협력을 한다.

 아랍공동시장과 아랍경제통합달성을 위한 회원국간의 공동시장 설치

 전 분야에 있어서 회원국 국민들간의 결속 및 유대를 강화한다.

 아랍의 결속을 강화하기 위하여 아랍의 공동 행동을 강화하고 그것을 개발한다.


) AMU(Arab-Maghrib Union) ;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모리타니

결성배경 : AMU는 과거 EC( EU) ACC의 영향을 크게 받아 결성이 촉진되었 다. 또한 EC에 대한 대응책의 성격도 갖고 있는데, 인접한 거대 경제블 럭에 대한 방어를 위해 경제공동체의 결성이 필요하였다.

AMU EU  GCC, ACC 경제권을 잇는 교두보 역할도 하고 있으며, 유럽국가의 식민지 경험 등의 역사적 밀집성으로 유럽경제에 의존도가 높아 EU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AMU는 경제통합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경제 규모가 미미하고 중동지역의 상황 변화에 따라서는 통합 및 발전의 속도가 지지부진할 수 도 있다. 그러나 AMU의 결성 배경이 단순한 경제 협력 이상의 군사, 정 치 협력도 꾀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결속의 파급 효과가 증폭될 수 도 있는 것이다. 현재 AMU 5개국 전체의 교역 규모는 한국 총교역 규 모의 절반 정도에 미치고 있는 수준이다.


) ECO(Economic Cooperation Council)

중동지역의 경제협력 기구 가운데 가장 관심을 그는 기구는 1985년 공식 발족된 경제협력회의’(ECO)이다. 지역개발협력기구’(RCD)의 후신인 ECO는 현재 2억 이상의 인구를 갖는 비아랍 이슬람 경제협력기구로 성 장할 가능성이 높다. ECO는 회원국간 지역 경제협력을 증진을 목적으로 1985년 이란, 파키스탄 및 터키에 의해 결성된 정부간 기구이다. ECO 는 원칙적으로 과거 RCD의 계승 기구이며, 1985년 현재의 ECO라는 이 름 아래 재구성되고 개편되었다.


1992 ECO는 아프가니스탄,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크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및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의 7개 이슬 람국가들을 새로운 회원국으로 받아들여 현재 10개의 회원국이 정식 가 입 되어 있다.


) D-8

터키가 주축이 된 D-8 1997 6 15일 이스탄불에서 공식 출범함으로 써 전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터키,이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 스탄, 방글라데시, 나이지리아, 이집트 등 이슬람 개도국 8개국 정상들은 615일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이슬람 경제 및 무역협력 기구인 D-8의 창설에 관한 이스탄불 선언에 공식 서명했다.이 선언문은 회원국간 평 화, 평등 및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회원국간 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것 을 창설 목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스탄불 선언으로 D-8 8억 인구와 연간 4천억 달러의 교역량을 갖는 거대한 시장으로 출발하였다. 이 같은 이슬람 국가들의 경제공동체 구상은 그 동안 국제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 되어왔던 이슬람국가들이 자신들의 지위 향상을 위한 조직체가 필요 하다는 공통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D-8 회원국들은 산업개발과 금융 및 농업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5. 아라비아반도 아랍국가들의 개관


(1) 바레인


바레인은 걸프지역에서 가장 현대화된 국가이다. 또한 걸프지역에서 최초로 석유를 생산한 국가이기도 하다. 석유수입은 인접국가에 비해서 그다지 크지는 않으며, 그 수 입 또한 줄어들고 있다. 정부는 사업다변화 정책으로 드라이 독(Drydock), 알루미 늄생산, 전기공업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바레인은 중요한 금융 중심지이기도 하 다. 관광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다. 바레인은 한 명의 아미르(Emir)에 의해 통치되고 있다.


바레인들은 아랍 무슬림 들이다. 국민은 순니와 쉬아 반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분파는 국가안정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국민 반 정도는 마나마(Manama) 수도에서 거주한다. 아랍어는 공식어이며, 영어는 제2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바레인인의 소인구는 국가 근대화의 속도를 촉진시킨다. 교육과 의료제도들은 일반적 으로 모두에게 수혜된다.바레인 근로자들의 35%는 외국인이다. 1974-75년 조사에 서, 정식교육 받은 자를 원하는 직업에서 여성 참여자 비율이 5%에서 10%로 확대는 여성활동이 활발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학교육을 받은 바레인 여성의 82%는 직업 에 종사하고 있다.


* 나라 소개 *

정부 : 아미르국(내각체제), 1971 8 15일 독립(브리튼으로부터)

면적 : 661 평방 킬로미터

기후 : 여름 혹서(그늘에서 섭시 49까지) ; 1(겨울)중 섭씨 2.8에서 28.3도 까지, 다 습

인구 : 601,100 (1995년 통계)

수도 : 마나마(Manama ; Al- Manamah) : 152, 000 

화폐 : BHD(바레인 디나르)

언어 : 아랍어(공용어) ; 영어

종족 : 아랍인

종교 ; 순니(60%) ; 시아(40%)

경제 : 석유, 과수, 어업, 선박건조.

종교별 : 회교 85%, 힌두교 6.2%(인도인의 약 절반), 기독교 7.3%, 무교/기타 1,5%



(2) 사우디 아라비아


사우디 아라비아는 신생국 중하나이다. 이 곳은 느슨한 통치를 받고 있는 지역이었으 며 많은 베드윈들이 거주하였다. 서부해안 근처에는 약간의 사업 중심 도시가 있었다. 1935년에 압둘 아지즈 이븐 사우드(King Abdul-Aziz Ibn Saud)에 의해 통일되어 현 재 그의 후손들이 아직 통치하고 있다. 통일 후, 사우디 아라비아는 생명력 있는 국가 와 사회로 발전되어 나왔다.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민족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동부 해안에 있는 수천 명의 시아인 들을 제외하고는 순니 무 슬림들이다. 대부분의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아직 부족주의와 지역 관습을 유지하고 있다. 비록 부족주의는 사회 정치 단위로서의 의미를 가지나 현대 사회가 발전되면 서 상실되어 가고 있다. 모든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아랍어를 말하고, 사우디 아라 비아는 아랍어가 발생된 곳이다.


사우디 아라비아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대개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역사적 사실로서 그들의 고향이 이슬람의 탄생지라는 것이다. 둘째는, 석유 발견으로 부를 획득했다는 것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사회 계층들에는 왕족, 지식 엘리트 계층, 증가하는 중산층, 그리 고 교육을 받지 못한 하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층인 들은 가난하며, 단순히 사회 간 접 시설로부터 격리되어 있으며, 그들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 여성들은 상당히 넓은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만, 모든 여성들에게 개 방된 것은 아니다. 그들은 사회에서 활동적이기를 원하며, 국가 발전에 일익을 하고자 한다. 그들은 대중 속에서는 완전히 베일을 가려야 한다. 그리고 혼자 여행하거나 차 를 운전할 수 없다.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내향적이며, 그들의 개인 생활에 외국인 들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사실 비인척들은 사우디 아라비아 여성들을 만날 수 없다. 그러나, 우호 관계가 수립되면, 사우디 아라비아인들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관 대하며 우호적이다.


* 나라 소개 *

정부 : 이슬람 군주제, 1932 9 23(천하통일)

면적 : 2,400,900 평방 킬로미터

기후 : 여름 섭씨38 ; 겨울 섭씨 13

인구 : 17,118,000 (1995년 통계)

수도 : 리야드(Riyadh : Al-Riyad) : 1,308,000 

언어 : 아랍어(공용어) 토착어 ; 영어.

종족 : 아랍인(99%)

종교 : 순니(97%) ; 시아(2.5%)

경제 : 석유; 가스; 농업; 화학; 비료

종교별 : 전통 회교국으로 다른 모든 종교는 금지되어 있음. 외국인의 종교모임 역시 금지.



(3)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아랍에미리트(UAE) 1971 7개의 주를 합친 연합국가형태의 모습을 하고 있다. 아부다비는 가장 큰 도시이며 수도이다. 두바이는 주요 항구로서 상업 중심지이다. 연합국가는 전체적으로 잘 발전해 나가고 있다. 각 지역의 통치자들은 서로 연합 함 으로써 많은 영향과 경제적 이익을 얻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부다비는 1962년에 석유생산을 시작했으며, 두바이는 1969년에, 그리고 샤르자는 1973년에 시작했다. 다른 4개 주는 석유가 나지 않으며, 아부다비와 두바이와 비교하 여 상대적으로 경제. 사회변화를 별로 겪지 않았다. 아부다비의 석유로 인한 수입은 아랍에미리트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자본수입 규모로는 걸프지역에서 2번째에 해당된다. 아랍에미리트의 거주자들 중 75%는 외국인 근로자들이다.


1966년 이후 교육, 보건, 농업 등 분야에 획기적인 개발계획을 추진해 왔다. 부족주의 관습은 점차 와해되었으며,반면에 직장문화 등 현대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 사회 전체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이며, 때로는 보수적인 가치 기준이 적용 되고 있다. 여성들은 얼굴 가리개를 하며, 일상생활에 거의 참여하지 않고 있다.


* 나라 소개 *

정부 : 아미르 연합체, 1971 12 2일 독립(브리튼으로부터)

면적 : 83,519 평방 킬로미터

기후 : 해안지역 ; 여름 고온 다습, 겨울 온난 ; 내륙지역 ; 사막기후

인구 : 2,464,000(1996년말 통계)

수도 : 아부다비(730,000 )

화폐 : AED(UAE 디르함)

언어 : 아랍어(공용어), 영어(비즈니스권)

종족 : 아랍인(99%)

종교 : 순니(87%), 시아(13%)

경제 : 석유, 가스, 가축사육, 농업, 어업.

종교별 : 회교 84.6%, 힌두교 4.7%, 불교 1%, 무종교/기타 1%, 기독교 8.7%(외국인)



(4) 예멘 공화국


예멘은 1990년 예멘 아랍공화국(북예멘)과 예멘 인민민주공화국(남예멘)의 통일로서 이루어진 국가이다. 예멘은 아라비아반도의 서남쪽 모퉁이에 자리잡고 있다. 통일된 현재 인구는 1,600만으로 추산되고 있다. 예멘의 주요도시는 현 수도인 사나와 타이 즈, 서안의 호다이다. 남쪽의 아덴(구 남예멘 수도) 등이다. 예멘은 홍해와 아라비아해 사이 무역로 선상의 지정학적 위치에 놓여 있다. 이런 이유로 유사이래 문명화가 점 진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곳이다.


이슬람이 국교이며, 순니파는 남쪽과 서쪽 지역에 시아파는 북쪽과 동쪽 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오늘날 예멘에서 발견된 석유로 인하여 국가 내에 통신이 발전되었 고, 도로개발과 산업성장 등이 촉진되었다. 통일로 인하여 석유화학 관련부분 산업투 자가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다. 최근 천연가스 매장량 15 cft가 추가 발견되어 핵심 사업으로 추진 중이기도 하다.


* 나라 소개 *

정부 : 공화국, 1990 5 22일 통일( : 1918 11 30,  : 1967 11 30일 독립)

면적 : 477,530 평방 킬로미터

기후 : 고온 건조; 서부산악지대 :강우

인구 : 16,000,000 

수도 : 사나(Sana) 500,000

화폐 : YR(예멘 리얄)

언어 : 아랍어

종족 : 아랍인

종교 : 수니(77%), 시아 자이드(22%)

경제 : 농업, 커피, 가트(qat), , 석유, 설탕, 어업, 섬유.

종교별 : 회교 99.9%, 유대교 0.02%, 기독교 0.06% 주로 외국인.



(5) 오만


오만은 여러 가지 해양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 지역은 지리적으로 전략 요충지이다. 현재 술탄에 의해 통치되고 있다. 1967년 석유생산이 시작된 후에야 근대화 작업에 착수하였다. 1971년에 영국 지배가 공식적으로 막을 내렸으며, 1975년에는 잔여군이 완전히 철수했다.


오만인 대부분은 아랍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온건한 이바디파의 무슬림 들이다. 그리 고 이러한 이유로 오만은 다른 주변국가와는 다른 여건을 조성하게 되었으며, 결국 다소 고립주의적 경향을 띄게 되었다. 두 번째 다수의 그룹은 수니파들이며, 마지막 으로 시아파들이 소수 거주하고 있다. 주요 비무슬림 소수 그룹은 인도인들이다. 그 들은 힌두글로서 수세기 동안 이곳에 살아왔다.


부족주의 관습은 아직까지 오만사람들의 정체성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석유 경제 이후 권위가 점차 약해진 것은 사실이다. 사회, 경제, 정치조직체들은 주로 오아시스 농업의 중요성과 관련지어져 있다. 해안과 내륙 사이에는 지리적인, 정신적인 격차가 있다. 해안지대 사람들은 혼합종족과 문화를 이룩하였다. 오만인 들의 95%는 도시 외의 곳에서 거주하고 있다.


대다수의 오만인 들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오만은 경작 가능한 많은 대지를 보유 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수자원과 인력의 부족을 겪고 있다. 오만 시민들은 노동자 를 포함한 모든 계층에서 각기 일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많은 외국노동자들도 오만 에서 일하고 있다.


오만 여성들은 아라비아 반도의 다른 지역 국가들보다는 다소 개방적이다. 그러나, 그 들 역시 전통 사회 관습에 얽매여 있다. 정부는 여성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몇몇 여성 은 보통 18세 혹은 더 어린 나이에 결혼하고 있다. 때로는 결혼 후에도 학업을 계속 하는 경우가 있다. 여성들은 주로 교사직과 같은 제한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특수 한 경우에 한해 몇몇 전문직 여성도 있다.


* 나라 소개 *

정부 : 술탄, 1971 11 18일 독립(브리튼으로부터)

면적 : 271,950 평방 킬로미터

기후 : 고온 건조 ; 해안 지역 :다습 ; 남부고원지역 :6월에서 9월사이 몬순

인구 : 1,735,000 (1995년 통계)

수도 : 무스카트(Muscat; Musqat); 120,000 

화폐 : OMR(오만 리얄)

언어 : 아랍어(공용어), 영어

종족 : 아랍인(99%)

종교 : 순니(40%) ; 이바디(60%)

경제 : 석유, 농업, 과수, , 어업

종교별 : 회교 95.5%, 힌두교 1.6%, 바하이교 0.2%, 기독교 2,5%, 무교/기타 0.2%



(6) 카타르


카타르는 반도이며, 석유와 천연가스가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 1949년 석유 경제가 시작된 후 카타르의 인구는 거의 두배로 늘어났다. 근로자의 80% 정도는 외국인이었 다.


30년전까지 카타르인 들은 주로 어업, 무역 등에 종사하였으며, 빈곤한 생활을 했다. 현재 그들은 교육과 보건제도 등에 의해 생활수준이 나아졌다. 1975년에 카타르인 들 의 44% 15세 이하이었다.


카타르는 아미르에 의해 통치되며, 사회는 보수적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와 함께 와하 비즘을 추종하는 유일한 국가이다. 나라가 소규모이어서 아미르의 가족 경영 형태를 띠고 있다. 아미르는 자문위원회를 두고 통치하고 있다.카타르인들 모두는 아랍 무슬 림 들이다. 그들은 아랍어를 모국어로 하며, 영어는 제2외국어로 사용하고 있다.


카타르의 사회계층은 부족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족지강주의적이다. 카타르의 젊 은 이들이 전문직종과 경영일선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카타르의 여성들은 현재 교육 을 받고 있으나 아직 직업전선에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지는 못하다. 여성의 80%이상 이 15-20세 사이에 결혼을 한다.


* 나라 소개 *

정부 : 아미르국, 1971 9 3일 독립(브리튼으로부터)

면적 : 11,435 평방 킬로미터

기후 : 사막기후; 겨울 소량의 강우량 (평균 63mm); 여름 고온, 겨울 온난

인구 : 516,000 (1995년 통계)

수도 : 도하(Doha; Al-Dawhah): 217,000 

화폐 : QAR(카타르 리얄)

언어 : 아랍어(공용어), 영어

종족 : 아랍인(99%)

종교 : 수니(90%), 시아(10%)

경제 : 석유, 가스, 어업, 농업, 화학

종교별 : 회교 91.4%, 힌두교 2%, 바하이교 0.2%, 기독교 6%, 무교/기타 0.4%.



(7) 쿠웨이트


쿠웨이트는 소국가이면서, 경제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막대한 석유 수출 수입으로 인 해 아랍국가들 사이에 경제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쿠웨이트는 브리튼 보 호령에서 1961년 독립하여 아미르에 의해 통치되었다.국가 전체는 왕가에 전적으로 속해있는 전형적인 군주국가 이다.


이런 면에서 쿠웨이트는 사우디 아라비아 사회와 비슷하다. 특히 두 나라는 부족, 종 교, 보수성 등 대부분 비슷한 관습을 가지고 있다. 쿠웨이트 정부는 막대한 부를 소유 하고 있으며 걸프전 전까지 세계최고의 국민소득 국가들에 속했다. 석유의 부로 인해 지난 수십 년 동안 쿠웨이트의 보건, 교육, 경제 발전에 완전한 변화를 이룩하였다.


쿠웨이트 여성들은 대중 앞에서는 얼굴가리개를 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교육을 받 고 있으나 직접 직업전선에 잘 나서지 않고 있다. 일부 여성들이 교육계나 여성 관련 조직체 등에서 일하고 있는 정도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와는 달리 법적으로 여성 사회 참여를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


* 나라 소개 *

정부 : 입헌군주국(형식적), 1961 6 19일 독립(브리튼으로부터)

면적 : 24,280 평방 킬로미터

기후 : 겨울 온난 소량의 강우량; 여름 건조(섭씨 40도 최대);연중 강우량 10-370 mm

인구 : 1, 300,000

수도 : 쿠웨이트

화폐 : KWD(쿠웨이트 디나르)

언어 : 아랍어, 영어

종족 : 아랍인

종교 : 순니(79%), 시아(21%)

경제 : 석유, 가스, 농업, 어업, 담수

종교별: 회교 89.9%, 힌두교2%, 불교1%, 바하이교0.3%, 기독교5.3%, 무종교/기 타:5.3%



6. 중동 지역의 변화


1) 이슬람 운동이 일어난다. 이슬람만이 모든 문제의 해결점으로 보는 사람들이다(정통 파).

2) 아랍 민족주의 운동이다. 아랍인만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이슬람 종교는 사상에서 거리가 멀다고 보는 사람들이다(파키스탄 무슬림보다는 아랍 무슬림이 논제의 핵심에 자리한다).

3) 탈 아랍 문화 운동이다. 아랍 문화 이외의 것을 수용하고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다.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현상이다.

4) 과거로 돌아가자는 운동이다. 미래에 희망이 없다고 보는 사람들이다. 또한 다른 나라 사람들과 다른 문화와 종교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7. 이슬람교의 최근 동향


1) 원리주의운동: 원리원칙으로 돌아가자. 알라의 길을 따르자. 지하드 운동(악과 가난과 무지에 대한 투쟁).

. 세속주의의 흔적을 없애고자 한다.

. 경제적 불균형과 불공정은 이슬람적이 아니다.

. 형식적인 무슬림이 많다.

. 민속 이슬람을 비판한다.

. 이스라엘은 지구상에 없는 나라이다.

. 이슬람이 다수인 공동체를 꿈꾼다.


2) 기독교 선교에 대한 도전이 된다.

. 종교적 자유를 제한한다.

. 개종시 박해 및 사형에 처한다. 공동체에서 분리된다.

. 유대인과 기독교인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 선교사의 비자가 없다.


3) 여권신장에 대하여

. 여권 신장 조성자는 도시 중산층의 전문직 종사자들이 주장한다(:사우디의 여성 들의 베일 벗기, 운전 면허 허용, 직장에서의 자유롭게 남성들과 근무하도록 요구 한 일).

. 혼인법에 대한 개정을 하는 나라들이 있다(:혼인으로 인한 부양과 부자관계, 이 혼, 혼인거절, 상속 등).

. 개인의 지위법에 대한 논의(;아내의 동의 없이 남편이 재차 혼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률소송).


4) 타종교와의 대화 : 종교간의 네트워크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이슬람과 기독교간의 관계 연구).



8. 아랍인 미전도 종족 선교


1)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어려운 이유는 ?

. 이슬람의 강한 영향력이다.

. 영적으로 선교사들이 짓눌려 있다.

. 사역하는 선교사들의 잘못된 지식과 정보로 인하여 선교의 어려움이 작용한다.

. 선교적 상황이 지역마다 다르다.

. 문화 충격을 극복하기 어렵다.


2) 선교사가 사역 할 수 있는 방향

. 현지인 교회들과 협력 사역을 한다.

. 직업을 가진 텐트메이커로 오는 일이다.

. 이미 존재하는 선교단체나 자선단체를 돕는 일이다.

. 방송사역을 돕는 일이다(몬테카를로 방송, 싸우트 고프란 모스코방송 등).


3) 장기 선교가 효과적이다

. 아랍어 습득을 위해 장기간 계획을 가진다.

. 현지문화, 사회, 생활 등에 익숙하고 적응한다.

. 선교의 폭을 좁히어 활동한다.

. 기회의 문을 사모한다.

. 국제사역 팀과 팀 사역을 한다.



9. 아라비아 반도에 대한 선교활동


1) GCC(걸프 지역) 국가에 대한 이해: 경제, 문화, 정치, 군사 협력 및 연합

2) 실현 가능한 선교전략

. 종족별 선교전략

. 3국인 선교전략

.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선교전략

. 아랍인 지역별 선교전략

. 가정교회설립(지역별 소 교회 운영)

. 아랍인 교회의 활성화

. 자국민교회

. 도시중심의 선교전략



 

결론:


오늘날 세계의 비기독교인들 중에 그리스도에게 인도하기가 가장 어려운 사람들이 무슬림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가 80년 이상이나 아라비아 주변국에서 선교활동을 벌여왔으나 오늘날 약 30명 정도의 교회 한 개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북아프리카, 이집트, 서부에서는 거의 100년 정도나 사역하였지만 한 군데도 이렇다 할 규모의 토착민 교회도 없는 실정이다. 수년 동안 중동에서 사역한 장로교 선교사인 팩 존슨(R. Park Johnson)이 말했다 : “이슬람교도는 너무도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데 그것은 중동지역의 어느 나라들에서는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이슬람교도는 그의 출생신고서, 시민권 증명서, 선거권, 노동허가증을 찢어버려 마치 나라가 없는 사람과 같이 되는 것을 말한다 했다.


기독교 복음은 땅끝 까지 전파되어야 한다. 즉 기독교 세계복음화의 확실성(The certainy of the World Evangelization)이다 . 결국 세계 복음이 세계 어느 민족, 국가, 언어집단(Language group)을 막론하고 전파되고 복음화가 완성되는 그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이것은 바로 세계를 품은 기독자들의 선교의지요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난공불락의 철옹성처럼 보이는 무슬림 세계에도 벽이 무너지고 문이 열리는 그날이 반드시 오고야 말 것이다.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주님께서“(3:7) 반드시 무슬림 세계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날을 허락해 주실 것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이슬람의 복음화를 위해 주님께 헌신할 수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찾고 계신다. 이슬람은 사탄의 마지막 요새가 될 것이다. 간교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는 무슬림에 수많은 장애가 있다 하여도 결국 성령님의 역사와 능력 아래 무슬림의 영혼들은 굴복될 것이며 중동지역에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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